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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사회정서학습 시장 규모, 점유율 및 추세, COVID-19 영향 분석 보고서, 구성 요소별(솔루션 및 서비스), 배포 모드별(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핵심 역량별(자기 관리, 자기 인식, 사회 인식, 책임감 있는 의사 결정 및 관계 기술), 지역별(북미, 유럽, 아시아 태평양, 라틴 아메리카, 중동 및 아프리카), 분석 및 예측 2021-2030

출시일
9월 2025
보고서 ID
SIK5725
페이지
211
보고서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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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최신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사회 정서적 학습 시장 규모는 2021년에 12억 5천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30년에는 22.77%의 CAGR로 38억 달러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회정서적 학습 시장

사회정서적 학습은 전인적인 교육의 필수적인 요소이며, 여러 연구에서 이를 활용하는 학생들이 학업적으로 성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ASEL은 270,034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213개의 학교 기반 보편적 SEL 프로그램에 대한 메타분석 결과를 활용했습니다. 이 연구는 아동들이 근거 기반 SEL 프로그램을 통해 태도 개선, 행동 문제 감소, 학업 성취도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혜택을 얻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보고서 ' 글로벌 사회정서적 학습 시장 규모, 점유율 및 추세, COVID-19 영향 분석 보고서'에서 110개의 시장 데이터 표와 수치, 차트가 포함된 210페이지 분량의 주요 산업 통찰력을 살펴보세요. 구성 요소별(솔루션 및 서비스), 배포 모드별(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핵심 역량별(자기 관리, 자기 인식, 사회적 인식, 책임감 있는 의사 결정 및 관계 기술), 지역별(북미, 유럽, 아시아 태평양, 라틴 아메리카, 중동 및 아프리카) 분석 및 예측 2021-2030에 대한 

 

COVID-19가 여러 기업에 미친 영향으로 전 세계적인 여행 금지, 봉쇄령, 그리고 다양한 기업의 공급망 중단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이례적인 사태는 기술 기기의 예측 불가능한 상황으로 인해 ICT 부문에도 상당한 부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술 기업들은 팬데믹 기간 동안 학생, 교사, 그리고 가족들에게 SEL(사회·정서적 학습) 및 웰빙 관련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원격 사회·정서적 학습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OVID-19 발생으로 인해 여러 국가에서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엄격한 봉쇄, 폐쇄, 이동 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급업체들은 2020년과 2021년에 사회·정서적 학습 용품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증가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SEL 시장을 주도하는 주요 요인은 스마트 기기 사용 증가와 정부의 K-12 교육기관 학생들에게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려는 시도입니다. 개발도상국의 정부는 학교, 단과대학, 종합대학 및 기타 교육기관에 디지털화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광대역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교육기관의 이러닝 프로그램 제공을 지원합니다. 핵심 교육과정의 일부로 사회정서적 학습을 개발하기 위해 전 세계 여러 기관과 정부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교육 기술 회사와 조직은 원격 SEL 솔루션과 서비스 제공을 통해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학교 폐쇄 기간 동안 교사, 학생, 가족에게 사회적 정서적 학습과 심리적 웰빙을 위한 리소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나섰습니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연결과 사회정서적 회복의 필요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등학교는 SEL 제공 기관들이 디지털 SEL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1년간의 휴교로 학생들의 복지는 악화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1~5학년을 대상으로 웹 기반으로 제공하는 최초의 차세대 디지털 프로그램은 2021년 3월 위원회 for Children의 프로그램 포트폴리오에 새롭게 추가되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위원회는 연구 기반의 사회정서적 학습(SEL)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글로벌 비영리 기관입니다.

 

교육자들이 원격 학습의 부담을 관리하고 새로운 현실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예일 감성 지능 센터(Yale Center for Emotional Intelligence)와 사회·학업·정서 학습 협력 단체(Collaborative for social, academic, and emotional learning)와 같은 기관들은 2020년 봄과 여름에 자료와 제안을 발표했습니다. 놀랍게도 알래스카 노스 스타 초등학교 학생들의 90%가 사회경제적 배경이 낮다고 답했습니다. 이 학교는 학생들의 트라우마 극복 및 사회·정서적 기술 개발 지원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퍼처 에듀케이션(Aperture Education)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애퍼처 에듀케이션은 노스 스타의 진행 상황 모니터링, 적극적인 목표 설정, 그리고 4~6주마다 긍정적인 사고를 지원하기 위해 노스 스타 SEL 데이터(DESSA)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Aperture Education은 2021년 샬럿에 본사를 둔 목표 기반 학생 참여 소프트웨어 개발사 Ascend를 인수했습니다. Ascend의 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청과 방과 후 프로그램에 모바일 친화적인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하여 아이들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Aperture는 고등학교를 위한 SEL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 구조 계획(American Rescue Plan)은 공립 유치원부터 고등학교(K-12)까지 교육구에 연방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이 교실로 복귀하면 학교와 교육구는 교사들을 위한 사회적·정서적 지원을 최우선으로 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의 재정 지원 확대와 노력은 시장 수요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회정서적 학습 시장

이 산업은 북미 지역의 강력한 사회정서 학습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와 상당한 R&D 투자에 힘입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회정서 학습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미국에서 사용됩니다. 미국의 여러 기관들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학교와 협력하여 어린이들에게 SEL 프로그램을 제공했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정신 건강 및 사회성 관련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을 지원하는 정신 건강 소프트웨어인 Suite360: 정신 건강 및 예방을 제공하기 위해 Evolution Labs는 2020년 8월 플로리다 가상 학교(Florida Virtual School) 및 세인트 루시 공립학교(St. Lucie Public Schools)와 협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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