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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일반의약품(OTC) 시장 규모, 점유율 및 코로나19 영향 분석, 제품별(진통제, 감기·기침·독감 제품, 체중 감량 제품, 위장 제품, 피부 제품, 미네랄 및 비타민 보충제, 수면 보조제), 유통 채널별(약국 및 소매 약국, 병원 약국, 온라인 약국), 지역별(북미, 유럽, 아시아 태평양, 라틴 아메리카, 중동 및 아프리카) 분석 및 예측(2022-2032년)

출시일
12월 2025
보고서 ID
SIK15201
페이지
197
보고서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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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일반의약품(OTC) 시장 분석 및 2032년까지의 전망

  • 2022년 전 세계 일반의약품(OTC) 시장 규모는 1,630억 달러로 추산되었습니다.
  • 시장 규모는 2022년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5.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 세계 일반의약품(OTC) 시장 규모는 2032년까지 2,6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유럽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일반의약품(OTC) 시장​​​​​​​

전 세계 일반의약품(OTC) 시장 규모는 2022년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5.0%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32년에는 2,6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개요

제약 산업은 개발도상국, 특히 미국에서 처방약(Rx)에서 일반의약품(OTC)으로의 지속적인 전환을 통해 성장할 것입니다. 거대 제약 회사들은 처방약 특허 침해 우려로 인한 매출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OTC 사업 모델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OTC는 간편한 구매, 경제성, 접근성 향상 등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의사의 처방전 없이도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일반의약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약품은 처방전 없이 합법적으로 판매되며 병원 약국, 의료용품점, 심지어 슈퍼마켓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감기, 몸살, 알레르기, 독감, 속쓰림, 여드름 등 기본적인 건강 문제에 일반의약품이 사용됩니다.

보도 범위

본 연구 보고서는 전 세계 일반의약품(OTC) 시장을 다양한 부문 및 지역별로 분류하고, 각 하위 시장의 매출 성장 전망과 동향을 분석합니다. 또한, 전 세계 일반의약품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장 동력, 기회 및 과제를 분석합니다. 시장 경쟁 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최근 시장 동향과 경쟁 전략(확장, 신제품 출시 및 개발, 제휴, 합병 및 인수 등)을 포함했습니다. 보고서는 전략적으로 주요 시장 참여자를 파악하고 각 하위 부문별 핵심 역량을 분석합니다. 기술 혁신과 발전은 제품 성능을 더욱 최적화하여 하위 시장에서 더욱 폭넓은 활용 범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주요 요인

전 세계 일반의약품(OTC) 시장은 제약 회사들이 처방약(Rx)보다 OTC 의약품에 더 집중하는 경향으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Rx-to-OTC 전환이란 효과적인 처방약을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OTC 의약품은 소비자에게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예측 기간 동안 우호적인 규제 환경이 전 세계 OTC 시장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OTC 의약품은 신약 허가 신청(NDA) 절차 또는 OTC 모노그래프 절차를 통해 개발됩니다. 신약 허가 신청 대상이 아닌 일반의약품의 판매를 위해서는 OTC 모노그래프가 규제 요건으로 작용합니다. 대부분의 OTC 의약품은 OTC 모노그래프 절차를 통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규제를 받습니다.

제약 요인

전 세계 일반의약품 산업의 성장은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제약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중 하나는 부정확한 자가 진단으로 인한 효과 없는 약물 사용입니다. 일반의약품 감기약과 관련된 수많은 의학적 오류와 부정적인 신체적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약물 남용 및 중독 문제도 시장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입니다.

 

시장 세분화

  • 2022년에는 위장관 제품 부문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품 유형을 기준으로 전 세계 일반의약품(OTC) 시장은 진통제, 감기·기침·독감 치료제, 체중 감량 제품, 위장 질환 치료제, 피부 관리 제품, 미네랄 및 비타민 보충제, 수면 보조제 등 다양한 부문으로 나뉩니다. 이 중 위장 질환 치료제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과 생활 방식에서 비롯된 위장 질환의 증가로 인해 일반의약품의 사용이 더욱 보편화될 것입니다. 지난 20년간 장암 발병률은 26%, 사망률은 17% 증가했습니다. 현대 생활 방식에서 비롯된 속쓰림, 변비, 메스꺼움 등의 문제로 인해 완하제와 제산제 같은 위장 질환 치료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2022년에는 소매 약국 부문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통 채널을 기준으로 일반의약품(OTC) 시장은 약국, 병원 약국, 온라인 약국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뉩니다. 이 중 소매 약국 부문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매출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소매 약국이 있으며, 이들은 개인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의약품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공급원 역할을 합니다. 소매 약국은 무료 상담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반의약품과 처방약을 판매합니다. 많은 국가들이 의료 인프라 개선 및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소매 약국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의료 기관 간 협력 증가 또한 시장 성장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일반의약품(OTC) 시장의 지역별 세분화 분석

  • 북미(미국, 캐나다, 멕시코) 
  • 유럽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기타 유럽 국가)
  •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국, 일본, 인도,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브라질 및 기타 남미 국가) 
  • 중동 및 아프리카 (아랍에미리트, 남아프리카공화국,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북미는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했습니다.

북미는 소비자들이 처방약보다 일반의약품(OTC)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함에 따라 예측 기간 동안 상당한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미 일반의약품 시장은 이러한 사용 증가에 힘입어 확대되고 있습니다. 부모의 85%는 자녀의 가벼운 질병을 전문의 진료 전에 일반의약품으로 치료하는 것을 선호하며, 미국 성인의 93% 또한 가벼운 질병을 전문의 진료 전에 일반의약품으로 치료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처방약보다 일반의약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북미 일반의약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럽은 자가 치료가 만연하고 일반의약품(OTC)을 생산하는 기업이 많아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일반의약품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이 분야 시장의 호황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경쟁 분석

본 보고서는 전 세계 일반의약품(OTC) 시장에 참여하는 주요 기업/조직에 대한 적절한 분석을 제공하며, 제품 포트폴리오, 사업 개요, 지리적 입지, 사업 전략, 시장 점유율 및 SWOT 분석을 기반으로 한 비교 평가를 제시합니다. 또한, 제품 개발, 혁신, 합작 투자, 파트너십, 인수 합병, 전략적 제휴 등 기업의 최신 소식과 동향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제공하여 시장 내 전반적인 경쟁 구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요 기업 목록

  • 머크앤컴퍼니 주식회사
  • 노바티스 AG
  • 에어리 제약 주식회사
  • 아콘 오퍼레이팅 컴퍼니 LLC
  • 시플라 주식회사
  • 애브비
  • 바우쉬앤롬 주식회사
  • 이노텍 제약
  • 화이자 주식회사
  • 테바 제약산업 주식회사
  • 산텐제약 주식회사

주요 타겟 고객층

  • 시장 참여자
  • 투자자들
  • 최종 사용자
  • 정부 당국 
  • 컨설팅 및 연구 회사
  • 벤처 캐피털리스트
  • 부가가치 재판매업체(VAR)

최근 동향

  • 다양한 제약 회사인 맥케슨 코퍼레이션은 증가하는 소비자 수요와 변화하는 환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2023년 6월, 엄선된 일반의약품 건강 및 웰빙 제품으로 구성된 자체 브랜드인 포스터 앤 스라이브(Foster & Thrive)를 출시했습니다. 
  • 2022년 7월, 뉴질랜드에 본사를 둔 제약회사 AFT Pharmaceuticals와 온라인 소매업체이자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인 RLG Limited는 티몰 글로벌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일반 의약품을 출시하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 2022년 6월, 글렌마크 파마슈티컬스(Glenmark Pharmaceuticals Ltd.)는 워크하르트(Wockhardt)가 미국에서 승인받은 일반의약품(OTC) 신약 간이 허가 신청(ANDA)들을 인수했습니다. 이로써 글렌마크의 미국 내 OTC 포트폴리오가 강화되었습니다.

시장 세그먼트

본 연구는 2022년부터 2032년까지 전 세계, 지역 및 국가별 매출을 예측합니다. Spherical Insights는 아래와 같은 세그먼트를 기준으로 글로벌 일반의약품(OTC) 시장을 세분화했습니다.

전 세계 일반의약품(OTC) 시장, 제품 유형별 분석

  • 진통제
  • 추운
  • 기침 및 독감 제품
  • 체중 감량 제품
  • 위장관 제품
  • 스킨 제품
  • 미네랄 및 비타민 보충제
  • 수면 보조제

전 세계 일반의약품(OTC) 시장, 유통 채널별 분석

  • 약국 및 소매 약국
  • 병원 약국
  • 온라인 약국

일반의약품(OTC) 시장, 지역별 분석

  • 북아메리카
    • 우리를
    • 캐나다
    • 멕시코 
  • 유럽
    • 독일
    • 영국
    • 프랑스
    • 이탈리아
    • 스페인
    • 러시아 제국
    • 유럽의 나머지 지역
  • 아시아 태평양
    • 중국
    • 일본
    •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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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주
    •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나머지 지역
  • 남아메리카
    • 브라질
    • 아르헨티나
    • 남미의 나머지 지역
  • 중동 및 아프리카
    • UAE
    • 사우디아라비아
    • 카타르
    • 남아프리카공화국
    •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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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방 12월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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