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항공 MRO 시장 규모, 점유율 및 글로벌 수요 통계, 조직별(항공사/운영사 MRO, 독립 MRO,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MRO), 항공기 유형별(협동체, 광동체, 지역 제트기, 기타), 서비스 유형별(엔진 오버홀, 기체 유지 보수, 노선 유지 보수, 개조, 기타), 항공기 세대별(구세대, 중세대, 신세대), 지역별(북미, 유럽, 아시아 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 남미) - 시장 규모 및 2030년까지의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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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pherical Insights & Consulting에서 발표한 최신 연구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항공 MRO 시장 규모는 2021년에 870억 1천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5.27%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MRO는 정비(Maintenance), 수리(Repair), 정비(Overhaul)의 약자입니다. 항공 MRO는 항공기의 특정 수리, 서비스 또는 검사를 의미합니다. 이 업무에는 항공 운송 차량의 안전과 감항성을 보장하기 위해 수행되는 모든 정비 절차가 포함됩니다. 사업 유형에 따라 다양한 항공 MRO가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6가지 MRO 항공기 정비 사업 모델과 시설 유형 목록입니다. 2부로 구성된 MRO 시리즈의 2부인 "항공 MRO 사업 모델 범주"에서 각 모델과 시설 유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대기업이 소유할 수도 있지만, 수리점은 대개 소규모 가족 소유 기업으로 직원 수가 적습니다. 이러한 소규모 MRO 시설은 랜딩 기어나 항공기 내부와 같은 한두 가지 전문 분야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수리점은 확장 가능성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여전히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장비와 직원에 대한 투자 수익률이 충분히 높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기업 시장 참여자들은 더욱 전문화된 MRO 서비스로 다각화하려는 동기가 항상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문 서비스를 받기 위해 독립 수리 업체를 이용합니다.
급속한 도시화, 특히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개발도상국 경제 성장, 그리고 비즈니스 및 관광 여행객의 증가는 모두 항공 시장 확대를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기 이용률, 항공 교통량, 항공기 규모 등 외부 요인이 항공 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비즈니스 및 레저 목적으로 항공을 이용하는 인구 증가는 항공기 생산량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항공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항공 산업에서는 현재 유지보수 비용이 연료비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유지보수 비용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항공사는 이제 엔진 및 조종실 제어 장치와 같은 물리적 자산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에 의존해야 하며, 이를 통해 유지보수 계획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솔루션은 클라우드 서비스 및 커넥티드 기술과 유사한 방식으로 항공사 관제실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항공 운송 MRO 업체들은 사용자가 원격으로 항공기 관리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및 기타 효과적인 모바일 솔루션 개발에 점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운항 중단으로 인해 효율적인 항공기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항공사들이 정비(MRO)를 선택했습니다. 공항의 정비(MRO)를 전략적 사업으로 채택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부 프로그램 담당자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정부는 현재 여러 종합적인 프로그램 담당자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예상 기간 동안 항공기 정비(MRO) 활동을 확대하여 전국 여러 공항에 충분한 정비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정비(MRO) 업계는 유능한 인력 부족, 인건비 상승, 경력직 인력 부족, 그리고 최근 졸업한 엔지니어들의 정비 기술직에 대한 관심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COVID 19가 글로벌 항공 MRO 시장에 미치는 영향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사실상 모든 국가의 경제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 항공 산업은 이러한 경기 침체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또한, 각국의 경제 성장 둔화로 인해 소규모 항공사들이 2020년에 문을 닫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속되는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유럽, 아시아, 북미의 모든 주요 국가는 경제 활동과 인력 및 상품 이동을 심각하게 제한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요인으로 인해 Aeroplan 정비 서비스의 공급과 수요가 제한되어 글로벌 항공기 MRO 산업의 매출 성장이 저해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 프랑스, 미국을 포함한 국가에서 2차 COVID-19 팬데믹이 발생함에 따라 2021년 상반기 시장 성장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항공 MRO 시장, 조직별
시장의 절반 이상은 OEM이 장악하고 있으며, 나머지 절반은 독립 항공기 정비 및 항공사 정비 부문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OEM은 독자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각 항공기에 지정된 초기 정비 프로그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OEM은 자산을 개선하기 위해 전반적인 상황을 수정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활용하여 성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하여 불필요한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항공기 유형별 글로벌 항공 MRO 시장
예측 기간 동안 5.26%의 가장 빠른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광동체 항공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제선을 연결하는 장거리 노선이 늘어나면서 광동체 항공기 정비 및 수리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여러 국가에 광동체 항공기 제조 인프라가 새롭게 구축됨에 따라 광동체 항공기 MRO 서비스 분야에서 OEM의 참여가 확대되었습니다. 항공기 수가 증가함에 따라 OEM은 항공기 MRO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더 많은 옵션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서비스 유형별 글로벌 항공 MRO 시장
예상되는 기간 동안 항공 MRO(정비) 부문의 엔진 부문이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향후 몇 년 동안 엔진 부문은 더욱 활발하고 경쟁이 치열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AAR은 2019년 4월 MTU 유지보수와의 PW2000 엔진 지원 계약을 5년 더 연장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엔진 오버홀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인 MTU는 AAR로부터 엔진 부품을 공급받았습니다.
글로벌 항공 MRO 시장, 항공 발전량 기준
시장의 주요 참여 기업들은 차세대 항공기 및 항공기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OEM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 운항 빈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 항공기에 대한 MRO 서비스의 기반을 구축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1년 2월, GMR과 인도의 에어버스는 항공기 수리 및 항공 서비스 부문에서 협력했습니다. 이 양해각서는 벵갈루루에서 열린 에어로 인디아 2021(aero India 2021) 기간 동안 체결되었습니다. 에어버스와 GMR 그룹은 상용 및 군용 항공기 서비스 개선을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글로벌 항공 MRO 시장
최첨단 기술의 도움으로 북미 항공 MRO 시장은 지속 가능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북미는 가장 많은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어 항공기 MRO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이 분야의 엄격한 안전 규정과 규칙으로 인해 항공 MRO 사업 진출은 매우 어려운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MRO들은 첨단 기술의 광범위한 접근성과 도입 용이성 덕분에 이 시장에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글로벌 항공 MRO 시장의 최근 동향
- 2021년 2월: 엔진 서비스 부서는 SIA Engineering Company Ltd.가 첨단 항공기 엔진 정비, 수리, 날개 시험 및 기타 업무를 위해 투자한 새로운 부서입니다. 현대 MRO(정비 및 수리) 기관들은 AI, 드론, 로봇 기술을 활용하여 유지보수 및 수리에 필요한 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있습니다.
- 2021년 12월: 대한항공은 드론 군집을 활용하여 단 4대의 드론만으로 항공기 전체의 평가를 시연했습니다. 그 결과, 항공 MRO 시장은 예측 기간 동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할
조직별
- 항공사/운영사 MRO
- 독립 MRO
-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MRO
항공기 유형별
- 좁은 차체
- 와이드 바디
- 지역 제트기
- 기타
공기 생성으로
- 구세대
- 중세대
- 새로운 세대
서비스 유형별
- 엔진 오버홀
- 기체 유지 보수
- 라인 유지 관리
- 가감
- 기타
지역별:
북아메리카
- 국가별 북미
- 우리를
- 캐나다
- 멕시코
- 북미, 조직별
- 항공기 유형별 북미
- 북미, 공기 생성으로
- 북미, 서비스 유형
유럽
- 유럽, 국가별
- 독일
- 러시아 제국
- 영국
- 프랑스
- 이탈리아
- 스페인
- 네덜란드
- 유럽의 나머지 지역
- 유럽, 조직별
- 항공기 유형별 유럽
- 유럽, 공기 발전으로
- 서비스 유형별 유럽
아시아 태평양
- 국가별 아시아 태평양
- 중국
- 인도
- 일본
- 대한민국
- 호주
- 인도네시아 공화국
- 아시아 태평양의 나머지 지역
- 아시아 태평양, 조직별
- 항공기 유형별 아시아 태평양
- 아시아 태평양, 공기 발전으로
- 서비스 유형별 아시아 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
- 중동 및 아프리카, 국가별
- 아랍에미리트
- 사우디 아라비아
- 카타르
- 남아프리카 공화국
-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 중동 및 아프리카, 조직별
- 중동 및 아프리카, 항공기 유형별
- 중동 및 아프리카, 공기 발전으로
- 중동 및 아프리카, 서비스 유형별
남아메리카
- 남미, 국가별
- 브라질
- 아르헨티나
- 콜롬비아
- 남미의 나머지 지역
- 남미, 조직별
- 항공기 유형별 남미
- 남미, 공기 발전으로
- 남미, 서비스 유형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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